2024. 12. 8. 12:16ㆍ카테고리 없음
신성범은 1963년 6월 1일 경상남도 거창군 북상면에서 태어난 대한민국의 정치인으로, 제18·19·22대 국회의원을 역임한 인물입니다. 거창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에서 인류학을 전공하였으며, 군 복무를 마친 후 KBS에서 기자로 활동했습니다. KBS 보도본부 편집기자, 모스크바 특파원, 뉴스 9 에디터 등을 거친 그는 KBS 기자협회 회장직도 수행한 경력을 자랑합니다.
정치 경력으로는 제18대와 제19대 국회의원으로 한나라당 및 새누리당 소속으로 활동하였으며, 그 외에도 새누리당 경상남도당 위원장, 원내대변인, 제1사무부총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이후 바른정당과 바른미래당에서도 주요 직책을 맡으며 경남 지역의 정치적 영향력을 넓혔습니다. 현재는 국민의힘 소속으로 제22대 국회의원으로 활동 중이며, 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현재 신성범 의원은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직을 맡고 있으며, 국민의힘 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 당협위원장으로 지역 정치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의 경력은 KBS 기자로서의 경험과 정치인으로서의 성과가 결합된 독특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국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신성범은 대한민국의 언론인이자 정치인으로, 그의 삶은 언론과 정치의 교차점을 넘나드는 독특한 경로를 밟아왔습니다. 1963년 6월 1일, 경상남도 거창군 북상면 산수리에서 태어난 신성범은 아버지 신용성(19311990)과 어머니 경채봉(19322005) 사이에서 2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뛰어난 학업 성적을 보였던 신성범은 거창병곡국민학교, 거창위천중학교, 거창고등학교를 차례로 졸업한 뒤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에 입학하며 학문적 성취를 이어갔습니다. 이후, 1985년 8월 14일, 군복무를 위해 카투사로 입대하여 미국 육군 제8군 예하의 제19지원사령부에서 대형 트레일러 운전병으로 복무했으며, 1987년 12월 31일 병장으로 전역하게 되었습니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한 후, 신성범은 1990년 KBS에 공채 기자로 입사하여, 정치부와 사회부를 거쳐 러시아 모스크바 특파원으로 활동하며 세계의 주요 사건들을 다뤘습니다. 그의 언론인으로서의 경력은 KBS 뉴스 9 편집장직까지 오르며 주목을 받았고, 2008년 퇴임 때까지 KBS에서의 활동은 그를 국민적 인지도를 갖춘 인물로 자리매김하게 했습니다. 하지만, 신성범은 언론인의 길을 마감하고 정치에 뛰어들기로 결심했습니다. 그가 정치에 입문한 계기는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였으며, 당시 4선의 이강두 의원이 공천에서 배제되면서 공석이 된 경상남도 산청군·함양군·거창군 선거구에서 한나라당 공천을 받고 출마, 당선되었습니다. 이후 그는 한나라당의 제4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과 원내대변인 등의 역할을 맡으며 국회의 한 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는 특히 민본21의 회원으로, 주광덕, 권영진, 김선동, 김세연, 김성식 등과 함께 활동하며 정치적 입지를 넓혔습니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새누리당 소속으로 산청군·함양군·거창군 선거구에 재출마하여 당선되었으며, 이후 새누리당 제1사무부총장, 경상남도당 위원장, 교육문화체육관광 정책조정위원장 등 다양한 당내 직책을 맡아 당의 정치적 방향을 설정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그러나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친박계의 강석진에 밀려 공천을 받지 못하고, 이후 바른정당 창당에 참여하여 지역위원장, 경남도당 위원장직을 맡았으며, 바른미래당과 새로운보수당에서도 주요 직책을 수행하며 정치적 노선을 바꾸었습니다. 2020년에는 국민의힘에 복당하여, 다시 한 번 정치무대에 복귀하였고, 2022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 지역구에서 71%라는 압도적인 득표율을 기록하며 당선되었습니다. 그 후, 그는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국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신성범의 정치적 경로는 그가 언론인으로서 쌓은 경험과 인맥을 바탕으로 많은 변화를 겪으며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그의 경력은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습니다. 2024년 9월 30일, 신성범 의원의 합천지역 선거연락소장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되었고, 이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과거 음주운전과 무면허 음주운전으로 처벌받은 사실도 공개되며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정치적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2024년 12월 4일에는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에 찬성하는 등, 정치적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과 속에서 신성범은 2017년 심근경색으로 의식불명 상태에 빠졌다가 회복된 바 있으며, 이후 22대 총선을 기점으로 안경을 벗고 다니는 등 새로운 이미지를 선보였습니다. 그의 정치적 색깔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되었으며, 그가 속한 정당은 한나라당에서 시작해 새누리당, 바른정당, 바른미래당, 새로운보수당, 국민의힘 등 다양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신성범 의원의 정치적 여정은 그가 대한민국 정치의 중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음을 잘 보여줍니다.